2021. 8. 30. 16:25ㆍ주식
대한민국 게임주의 대표주자인 엔씨소프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2020년 주도주로 BBIG의 Game로 상승을 주도했던 주인공이기도 합니다. 대표주자 리니지를 필두로 아이온, 블래이드 & 소울, 트릭스터 M등의 게임이 있습니다.
코스피 30위 시가총액 14조 2,482억원으로 대한민국 대표 게임주입니다.
ⓐ 개요
온라인,모바일 게임 개발과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PC게임 '리니지'와 '리니지2' '아니온' '블레이드앤 소울','모마일 게임'리니지M','리니지2M', '프로야구H2'등이 주요 게임이며, 모바일 게임'리니지M'과 '리니지2M'은 서비스 시작이후 꾸준히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의 순위 상원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.
ⓑ 재무현황
매출과 영업이익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당기순이익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건실한 기업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. 앞으로의 전망 또한 게임 사업에 대한 밝은 전망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.
ⓒ 주가분석
최근에 발표한 블소2의 시장 기대감에 미치지 못하고 최근 주가는 흘러내리고 있는 상황입니다. 론칭 직전 시장의 기대수준은 1) 론칭 후 매출순위는 2달 정도 하향셋업 과정을 거친 오딘을 제치고 1위엘 오른후 한동안 1위를 유지하며, 2) 첫분기 36일 동안 일평균 매출 30억원 중후반(리니지2 M 첫분기 일평균 매출의 90%)수준이었다. 그러나 첫날인 8/26 애플 스토어 매출순위는 10위->7위->9위->6위로 부진했으며 이튿날인 8/27 07시 현재에도 5위 정도에 머물고 있습니다. 블소2 한국의 초반 기대치 미달은 뽑기시스템에 기반한 과도한 과금체계에 대한 유저의 불만과 피로감에 따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. 8/26 블소2 한국 론칭 후 매출순위 1위에 등극하며 이에 따른 신작모멘텀을 9월이후 승부주가 될 것으로 기대 했었다. 그러나 블소 2 한국의 기대치 미달로 안타깝게도 이러한 기대감은 모두 사라져버렸다. 블소2 한국의 경우 8/27 07시 애플 스토어 매출순위 5위인데(구글 매출순위는 아직 진입순위도 없음) 이정도면 일매출은 10억이내에 불과한 수준이다. 향후 순위 변동, 구글 매출순위 진입 후 순위 변동,그리고 이후 하향셋업 과정을 지켜봐야 하겠지만 론칭 전 시장 컨센서스 수준(일평균 매출 30억원 중후반대)한참 못미치는 것은 사실이다. 실적 전망치 하향, MMORPG 1위 업체로서의 프로미엄 상실에 따른 Multiple조정 등을 통해 목표주가는 109만원에서 70만원으로 36% 하향하고,의견도 Buy에서 Holding으로 하향 조정하는 의견이 다수라고 할 수 있겠다. 현재의 하락은 블소2의 실적 미달로 촉발되었지만 전체적인 실적 부담감으로 인하여 새로운 게임의 기대감이 나오기 전까지의 주가는 당분간 올라가기 힘들것으로 모두들 들 예측하고 있는 상황이다. 2021년 하반기에 모바일용 리니지2 M이 북미와 유럽에서 리니지 W를 글로벌에 론칭할 예정이다. 이 부분에 대한 기대감과 결과가 반영되어야만 주가가 움직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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